[칼럼] 고대운동 주르카네 : 쉐노 푸쉬업

  Master 주현
  Ancient Exercise Specialist
  
  저자의 최신글 목록열기(현재창)
  프로필 보기 바로가기(새창)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새창)
  교육문의 010-9634-9002

세상에는 좋은 운동법이 충분히 많이 존재하지만 각자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운동법을 선택해야 비로소 효과를 발휘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무작정 운동법을 따라하기전에 최초에 그 운동법을 만들어낸 과거의 사람들은 과연 어떠한 '의도'로 이 운동을 했는가를 살펴야합니다. 현재 저는 고대전사의 비전, 힘의 근원을 찾아서 탐구,여행,수련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란 쿠르디스탄 지역에 있는 고대운동 주르카네 체육관에서 행해지는 쉐노 푸쉬업 영상이다.
리더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둘러싸서 쉐노 푸쉬업 운동을 진행한다.
옆 사람의 쉐노와 거의 닿을정도의 거리에 두고 넓게 벌린 다리는 서로 겹치기 까지한다. 이 상태로 20분간 푸쉬업을 고수(모쉐드)의 북소리에 맞춰 웜업으로서 진행한다.
리더가 다양한 콤비네이션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좁은 공간에 비해 인원이 많으면 리더를 제외한 멤버들은 푸쉬업만 진행하기도 한다.
콤비네이션은 최대한 배제하고 끝까지 푸쉬업만 진행하기도 한다.

 
보통 상당한 근력을 필요로하는 운동으로 여겨지는 푸쉬업이지만 20분간 웜업으로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의아할 것이다.
쉐노 푸쉬업을 20분간 쉬지않고 할 수있는 비결은 팔에 힘을 빼고 하는 것이다.
기본 자세부터가 다리에 체중을 싣고 팔은 가볍게 쉐노에 올려 둔다.
팔에 힘을 빼고 다이빙하듯 드랍시켰을때 상체에 쏠리는 체중이 잡고있는 쉐노에 더해져 이를 활용한 반발력으로 땅을 밀어내는 동시에 척추의 신전움직임을 더해 푸쉬업을 수행한다.
전완은 지면으로부터 수직을 유지하고 팔꿈치는 벌어지지 않게 몸쪽으로 최대한 붙인다.


쉐노 푸쉬업은 신촌 하우스 오브 스트렝스에서 진행되는 동호회와 클래스 수업의 공식 웜업이기도 하다.
컨디셔닝이자 모빌리티 웜업이다.
(애초에 하우스 오브 스트렝스가 주르카네의 영어식 표현이다. 고대 주르카네 체육관의 모더니즘 정도로 생각해주면 좋겠다.)
처음 온 사람들도 긴시간의 사전 교육없이 바로 쉐노 푸쉬업을 할 수 있다. 장시간 쉐노 푸쉬업을 하기위해서 스스로 힘을 덜 들이고 푸쉬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생각하게되고 본능적으로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 팔이 아닌 몸의 효율적인 움직임으로 푸쉬업을 하는 기능을 몸에 탑제하게 되고 안정적인 팔의 구조를 익힐 수 있다.혼자서 하면 힘들지만 4박자로 떨어지는 타악기 음악, 그리고 함께 속도를 맞추는 동료들이 있기때문에 가능하다.


혼자서 수련하는 영상.
혼자 하면 정말 힘들다. 음악마저 없었다면 절대 20분을 못한다.
일정한 템포에 호흡리듬이 적응하고 안정화 되기 때문에 무아지경으로 푸쉬업을 할 수 있다.

막상 인도인들은 음악없이 힌두 푸쉬업을 무아지경으로 하기는 한다.
굉장히 부드러운 척추 연동과 힘을 보여준다.
논외로 하자.
고대운동 주르카네는 다같이 으쌰으쌰 하는 맛이 있어서 좋다.
옆사람이 하니깐 나도 한다.
이란에서는 경연하듯이 운동하는 것을 좋아해서 단체운동시 전체적으로 이루는 하모니를 굉장히 중요시한다.


일본 프로레슬러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쉐노 푸쉬업을 해왔다.
운동도구와 운동법만 가져와 활용한 형태로 아쉽게도 현재 일본에는 주르카네스포츠 혹은 고대운동 주르카네 문화를 즐기는 인구는 없다.어찌되었든 지옥의 훈련량을 자랑하는 일본 프로레슬링 선수들이 고대 운동 주르카네 도구와 훈련을 활용했다는 것은 주목할만 하다.


주르카네스포츠 이란 대표팀의 단체전 중 쉐노 푸쉬업 파트.
굉장히 다이나믹한 구성을 보여준다.
푸쉬업의 콤비네이션으로 많이 보이는 점프 회전 동작은 페르(Fer)라고 하며 페르와 푸쉬업의 연속 콤비네이션을 하고나면 정말 심장이 입밖으로 나올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 느낌을 좋아한다면 신촌 하우스 오브 스트렝스에 오시라.++
고대운동동호회 무료체험 안내
http://cafe.naver.com/somaandbody/7970





소마앤바디 & 하우스오브스트렝스 News

2. 소마앤바디 대표운동센터, 하우스오브스트렝스 오픈
3. 주르카네 아시안컵 페르시안밀 동메달 획득(링크)




Was this article helpful?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