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앤바디

인디언클럽 입문서

인디언클럽 입문서

인디언클럽 기원

19세기 초 인도에 주둔하던 영국군은 군인들의 효과적인 체력단련 방법을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한 영국군 장교는 인도 전통 체육관인 아카라Akhara에서 인도 전통 레슬러 쿠쉬티Kushti들과 역사들이 단련을 위해 방망이를 휘두르는 장면을 목격했습니다. 하지만 조리Jori라 불리는 이 방망이는 너무 부피가 크고 무게가 무거웠습니다. 그래서 영국군 장교는 조리Jori를 성인 남성 손 끝에서 팔꿈치까지의 거리만큼으로 길이를 줄이고 무게도 4파운드로 낮춰서 군용 체력단련 도구로 도입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인디언클럽은 영국군의 심신 단련은 물론, 영국군이 통솔하던 인도인 군인들을 통제하는데에도 효과적이었습니다.
휴대하기 좋아진 인디언클럽은 영국 본토로 넘어갔고 유럽대륙으로 퍼져나갔습니다. 인디언클럽 관련 저서가 출판되기 시작했고 검술에서 비롯된 움직임과 당시 유행했던 스웨디쉬 맨몸체조의 형태가 결합되어 전혀 새로운 운동법으로 탄생했습니다. 등 뒤에서 진자운동을 활용해 좌우 리프팅을 단순 반복하는 Jori와는 달리 다변화적인 스윙 콤비네이션을 중심으로 하는, 오리지널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인디언클럽 운동법이 대유행을 시작했습니다. 체육관을 시작으로 학교, 교회, 집에서도 인디언클럽 운동이 행해졌습니다. 당시 의사들은 정형외과적 치료의 수단으로 인디언클럽을 사용하는일이 잦았고 빅토리아 여왕의 주치의는 여왕의 우울증 치료를 위해 인디언클럽 운동을 처방하기도 했습니다.
초기 근대 올림픽에서는 인디언클럽이 정식 종목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나 현대 올림픽에서는 리듬체조의 일부로 흡수되었습니다. 인디언클럽은 빠르게 근육을 만들어주는 보디빌딩의 등장 이후 대중들에게 잊혀져 갔고 다시 2000년대 들어 어깨 재활효과가 입증되면서 피트니스 시장에서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인디언클럽 교육이 세계각지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져 있고 그 중심에는 IndianClubs Academy 폴 타라스가 있습니다.

인디언클럽 운동법

인디언클럽은 어깨, 팔꿈치, 손목의 협응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관절의 섬세한 운동 조절이 인디언클럽의 서클 움직임에 매우 긴밀하게 관여합니다. 인디언클럽을 휘두르는 팔은 마치 끈처럼 사용할 수 있어야하고 다양한 각도로 상지 관절을 움직이되 안정성을 유지해야합니다. 다양한 그립변화를 통해 서클의 콤비네이션 조합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양팔의 움직임을 달리해서 비대칭 서클 콤비네이션을 통해 뇌 인지 훈련의 일환으로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서클

서클 1~6번 까지 총 6가지 서클이 있고 각 서클은 더블 운동시 Inward, Outward, Parallel right, Parallel left 네 가지 방향성을 가집니다.

서클 1 : 검을 쥐는 그립과 동일한 세이버 그립을 활용해 인디언클럽 헤드로 가장 큰 원을 그리는 기술입니다. 퍌꿈치와 손목을 펴고 진행하기 때문에 어깨에 가장 많은 토크가 걸리게 됩니다.

서클 2 : 등 뒤로 떨어뜨려 진자운동을 만들어 휘두르는 기술로, 세이버 그립, 해머 그립의 적절한 그립변화를 필요로 합니다. 섬세한 그립 변환 테크닉은 가장 효율적인 휘두르기를 몸에 체화시켜 줍니다.

서클 3, 4 : 등 뒤로 떨어뜨려 진자운동을 만들어 휘두르는 기술로, 세이버 그립, 해머 그립의 적절한 그립변화를 필요로 합니다. 섬세한 그립 변환 테크닉은 가장 효율적인 휘두르기를 몸에 체화시켜 줍니다.

서클 5, 6 : 서클 5, 6에서 사용되는 클로우 그립은 가장 어려운 그립 테크닉으로 화려한 콤비네이션 기술에 사용됩니다.

그립

검을 쥐는 그립과 동일한 세이버 그립, 망치를 쥐는 해머 그립, 엄지손가락을 이용한 링그립, 새의 발톱을 형상화한 클로우 그립, 팔로 인디언클럽을 휘감는 스네이크 그립이 있습니다. 각각의 그립은 인디언클럽의 진행에 따라 다른 그립으로 바로 변환될 수 있어야 합니다.

얼터네이트

양손에 든 인디언클럽 서클 진행 타이밍을 달리하여 번갈아 진행하는 기술을 말하며 일반적인 방식에 비해 습득 난이도가 높습니다. 양손을 자유자재로 따로 컨트롤 할 수 있어야하고 다음 진행될 서클 동작을 한 수 앞서 미리 예측하면서 서클의 진행은 멈추지 않아야합니다.

스위치

인디언클럽 서클 콤비네이션 중 Inward 에서 Outward로 Parallell right에서 Parallel left로 인디언클럽의 진행방향을 전환하는 기술 입니다.

피봇

인디언클럽 서클 콤비네이션 중 90도 혹은 180도 턴하여 시술자가 바라보는 면을 뒤집는 것입니다. 이때 인디언클럽의 진행방향 또한 반드시 바뀌게 되어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시술자의 움직임과 인디언클럽이 만드는 서클 궤적과의 관계를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