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앤바디

소마틱스 입문서

소마틱스 입문서

소마틱스 기초 설명

소마틱스 SOMATICS 는 움직임을 재학습하고 기능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움직임 테라피를 통칭합니다. 철학자이자 치유가인 토마스 한나 박사가 학문적 용어로 사용했고 지금까지 통용되고 있습니다. 소마틱스 분야에 속하는 요법으로는 대표적으로 펠든크라이스, 알렉산더테크닉, 마인드바디센터링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소마틱 요법이 있습니다. 소마틱스 원리는 누구나 습득할 수 있고 자기 분야에 적용 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개념입니다. 실용적으로 신경계에 인지된 습관적 패턴에서 벗어나, 움직임을 스스로 선택하고 개선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감각 운동 학습 시스템을 통한 움직임 재학습 Re-learning 과정으로 설명됩니다.

소마틱스는 특정 움직임을 단순히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의도를 세우고 움직임을 해나가는 방법론입니다. 소마틱스는 반복을 통한 변화가 아닌, 습관적이고 제한적 움직임 패턴을 스스로 벗어날 수 있는 ‘자기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더 나아가 단순히 움직임을 개선하는 일을 넘어, 삶을 자신의 의도대로 살 수 있게 하는 가능성을 엽니다.

“기능 문제는 감각운동기억상실증(SMA) 때문에 발생한다. SMA는 신경계 적응 반응이다. 이는 학습된 적응 반응임으로 재학습 될 수 있다. 기능 문제는 치료가 아닌 교육이 필요하다.” – 토하스 한나

“고정된 움직임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명확한 의도가 움직임을 결정한다.” – 모세 펠든크라이스

신체 자각 능력을 확보하여 기술을 더 발전시키고, 더 나아가 자신 안에 숨겨진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정교한 기술이 필요한 운동선수, 무도가, 연주자, 무용가 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연주자라면 좀더 정교한 연주를 할 수 있게 되고, 무용수라면 표현을 한층 더 섬세히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예술 및 스포츠를 포괄하여 퍼포먼스 향상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