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틱스 Somatics

소마틱스 SOMATICS 는 움직임을 재학습하고 기능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 모든 움직임 테라피를 통칭한다. 철학자이자 움직임 테라피스트인 토마스 한나 박사가 학문적 용어로서 정의했다. 이 분야에 직간접적인 연관을 갖는 요법으로는 알렉산더 테크닉, 펠덴크라이스, 소매틱 엑서사이즈, 타말파 요법, 마인드바디센터링 등이 있다.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소마틱 컨퍼런스 및 전문가 과정이 열리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학계 및 전문가를 중심으로 커뮤니티가 점차 활성화 되고 있는 추세다.

서울 시민 몸 축제 (소마틱 컨퍼런스)

소마틱스에서 다뤄지는 움직임을 통한 테라피 원리는 누구나 습득할 수 있고 자기 분야에 적용 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개념이다. 이 원리를 배우면 신경계에 인지된 습관적 패턴에서 벗어나, 움직임을 스스로 선택하고 개선 할 수 있다. 이는 감각 운동 학습 시스템을 통한 움직임 재학습 Re-learning 과정으로 설명된다.

“기능 문제는 감각운동기억상실증(SMA) 때문에 발생한다. SMA는 신경계 적응 반응이다. 이는 학습된 적응 반응임으로 재학습 될 수 있다. 기능 문제는 치료가 아닌 교육이 필요하다.” – 토하스 한나

이론 참고 영상

이처럼 소마틱 테라피는 현대인이 갖는 습관적이고 제한적 움직임 패턴을 스스로 벗어날 수 있는 재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재학습 과정은 주로 뒤집기, 구르기, 기어가기와 같은 쉬운 움직임들로 구성된다. 이는 움직임 재학습 원리를 적용하기 가장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기들은 고정되지 않은/비언어적 의도로 움직임을 하는데, 이는 고정된/언어화된 움직임 패턴을 갖는 현대인에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준다.

“고정된 움직임을 따라가는 것이 아닌, 명확한 의도가 움직임을 결정한다." - 모쉐 펠덴크라이스

이점 Benefit

결과적으로 움직임을 통한 자각 (Awareness Through Movement) 능력이 향상된다. 이 과정에서 자세체형이 개선되고 효율적인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가능해진다. 악기 연주자라면, 좀더 정교한 연주가. 무용수라면 표현을 한층 더 섬세히 할 수 있다. 이처럼 각종 헬스, 웰빙, 예술 분야 및 스포츠 퍼포먼스 향상에 접목 가능하다.

※ 참고
Somatics = 소마틱스 = 소매틱스
Feldenkrais = 휄든크라이스 = 펠덴크라이스

for 무용수

for 연주자

for 운동선수

for 무도가

소마틱스 레슨 Curriculum (총 12회)

  • 꼭 순차적으로 배워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담 후 수준과 목적에 따라 커리큘럼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워크샵 과정에 상응하는 레슨을 모두 수강하면 해당 워크샵이 무료가 됩니다.

1. 소마틱스 리커버리 무브 운동법

레슨 1회차 : 백리프트, 장력 스캔
레슨 2회차 : 아치앤컬, 중력 스캔
레슨 3회차 : 시팅 트위스트, 차별화
레슨 4회차 : 시소 호흡, 호흡
레슨 5회차 : 팬디큘레이션
레슨 6회차 : 워킹 패턴
= 소마틱스 & 무브먼트 운동법 워크샵 중 1부, 리커버리 무브 (6 hours)

2. 소마틱스 프라이멀 무브 운동법

레슨 1회차 : 아기 뒤집기, 이지 텐서그러티
레슨 2회차 : 다리 연주, 텐서그러티
레슨 3회차 : 아기 구르기 1,2,3회차
레슨 4회차 : 쟁기/브릿지 구르기
레슨 5회차 : 스쾃, 신롤, 신박스, 앞구르기
레슨 6회차 : 아기/도마뱀 기어가기
= 소마틱스 & 무브먼트 운동법 워크샵 중 2부, 프라이멀 무브 (6 hours)

주요 토픽

1) 중력 스캔과 상호침투 (Interpenetraition)
2) 장력 스캔과 기지개 (Pandiclulation)
3) 인지 자각과 차별화 (Differentiation)
4) 의도를 통한 연동 (Linkaging)
5) 체화를 통한 요동 (Undulation)